본문 바로가기
이슈따라가기

2020트랜드, 편리미엄 시대

by 작은사치 2020. 2. 5.
반응형

편리함이 곧 프리미엄 이제는 ‘편리미엄’ 시대로

 

출처 : 기획재정부

 

2020년 이슈 키워드인 ‘편리미엄’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지향하는 ‘편리미엄’이 대세인 시대에 들어섰다.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가 발간한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는 올해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편리미엄’을 꼽았다.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합친 신조어로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 트렌트를 일컫는 용어이다.

 

우리 생활 속에서 만나볼 수 있는 편리미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새로운 필수 가전이라는 뜻의 삼신(三新) 가전은 대표적인 편리미엄 제품이다.

가사 노동을 줄여주는 건조기, 식기세척기, 무선청소기 또는 로봇청소기를 삼신 가전이라고 부르죠. 이밖에 음식물 처리기, 의류관리기 등 편리한 생활을 돕는 모든 제품이 편리미엄 제품으로 꼽는다.

 

 

배송 서비스의 발전도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준다.

편의점 배달, 새벽 배송 등이 등장해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시간에 필요한 물건을 받을 수도 있고, 어플을 통해 쓰레기 버리기나 커피 사오기 등의 간단한 심부름도 가능해졌다.

 

 

 

편리미엄은 금융 생활도 바꿔 놓았다.

대부분의 금융 업무가 은행 방문 없이도 가능하게 되면서 은행 운영 시간 내에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들에게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은행에서의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모바일에서 대기표 발급을 사용하기도 한다.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편리미엄! 앞으로 우리는 또 어떤 ‘편리미엄’ 서비스를 등장할지 벌써 기대된다.

 

 

이런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맞춰 각 기업들도 새로운 콘텐츠와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NS홈쇼핑은  2020년 트렌드인 편리미엄(편리+프리미엄)상품 특집전 '편리 N홈' 특집방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편리N홈' 특집 방송에서는 라이프 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해줄 4가지 프리미엄 렌털 상품들을 만날 수 있다.

 

위니아 딤채가 '둘레바람' 기능, CAC 공기청정 인증 획득, SK텔레콤 스마트 홈 기능에 프리미엄 디자인을 추가한 ‘2020년형 위니아 에어컨’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마트홈 기능과 SK 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NUGU)를 통한 음성인식 기능은 2020년 새롭게 떠오른 ‘편리미엄’의 키워드와 일맥상통한다.

 

 

 

편리미엄 누릴 수 있는 주거복합단지 내 오피스텔 인기는 1~2인 가구의 주거 비중이 높은 오피스텔 분양시장에서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현관문을 나서면 대형 백화점과 마트 등을 비롯한 쇼핑시설과 문화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인 주거복합단지 오피스텔은 생활의 편리함을 가장 우선으로 추구하는 ‘편리미엄’의 가장 최적화된 공간인 셈이다.

 

 

 

이렇듯 편리미엄이 등장한 데는 1인 가구와 젊은 신혼부부들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영향이 크다. 편리미엄 서비스와 제품의 주요 소비자는 밀레니얼 세대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에 따르면,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 이들은 부족한 시간을 효율성으로 대체하려는 욕구가 크다고 설명한다.

가사일로 대표되는 귀찮고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거리 즉, 가사 노동을 줄여주는데 돈을 지불해서라도 편하게 처리하고, 그 시간에 자기 계발을 하거나 취미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려는 성향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