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라이프

약 복용시 독이 되는 음식, 피해야 하는 이유는?

by 작은사치 2023. 1. 9.
반응형

약효를 떨어뜨리고 같이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

건강관리의 시작은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음식이지만 서로 궁합이 맞지 않으면 아무리 영양가 있은 음식일지라도, 보약일지라도 같이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특정 질환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음식 섭취부터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약과 같이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항제제나 감기약을 복용시

우유나 유제품에 들어 있는 칼슘 성분이 약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

바나나, 오렌지, 포도, 키위 등 칼륨이 풍부한 과일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양이 늘면 근육 마비나 호흡 곤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바나나, 자몽주스, 오렌지, 녹황색 채소류인 시금치 케일 같은 칼륨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약 분해 효소 작용을 억제하여 혈중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혈압을 낮추는 칼슘 채널 차단제 계열의 약물을 복용한다면 칼륨이 풍부한 과일주스나 야채주스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골다공증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커피, 홍차, 녹차 등 카페인 음료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 피해야 좋습니다. 

커피 1잔당 평균 15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뼈로부터 칼슘 배설을 증가시켜 골밀도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신장병 

신장병 환자에게는 단백질 제한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그래서 달걀, 우유, 치즈, 생선, 육류 등 고단백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유료광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