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라이프

11월부터 추가접종 실시..50대 연령층, 기저질환자, 얀센 접종자

by 작은사치 2021. 10. 28.
반응형

50대 연령층, 기저질환자, 얀센 접종자 11월부터 추가접종 실시

▶미접종군, 완전 접종군에 비해 감염위험 2.7배 높아

▪️인구 대비 80%이상 접종완료···단계적 일상회복

이상반응 인과성 평가 근거 마련···전담기구 구성

▶코로나19 예방접종 11~12월 시행계획 발표

▪️추가접종 대상 고위험군 50대 연령층, 기저질환자, 얀센백신 접종자 포함

▪️50대·기저질환자 11월 15일부터 추가접종

▪️얀센백신 접종자, 접종 완료 2개월 후 추가 접종

▪️mRNA 백신 활용···백신 종류 2종 초과하지 않도록 건고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 지난 후 추가접종 시행

▪️1차 접종 미접종자, 예약 없이 접종 가능

▪️2차 접종 미접종자, 예약일 변경 없이 당일 접종 가능

'코로나19 백신 안전성 위원회' 구성

▪️예방접종 피해보상 심의 객관성 확보···신속한 보상 추진

다음달(11월)부터 예방접종센터 단계적으로 운영 종료

▪️위탁의료기관 요일제 운영···백신 폐기 최소화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 (21.10.28) 중에서..

다음은 11월·12월 접종계획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시행계획의 추진목표는 다섯 가지

첫째,

인구 대비 80% 이상 접종완료를 통해 보다 안전하게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이행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50대 연령층, 기저질환자, 얀센 백신 접종자 그리고 우선접종 직업군까지 추가접종 대상을 확대하여 접종 효과를 증대시키고, 고위험군을 보호하겠습니다.

셋째,

미접종자군 중심의 집단감염과 중증·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미접종자와 불완전접종자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접종을 독려하겠습니다.

넷째,

이상반응 인과성 평가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독립성·전문성을 확보한 전담기구를 구성하고, 인과성 근거가 불충분한 환자의 의료비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섯째,

예방접종센터 운영을 단계적으로 종료하여 의료인력을 재배치하고, 위탁의료기관을 요일제로 운영하여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11월부터 시행할 주요 접종계획

첫째, 추가접종 대상을 확대합니다.

감염 및 중증·사망 위험 그리고 돌파감염 등을 고려하여 추가접종 대상을 50대 연령층, 기저질환자, 얀센 백신 접종자, 우선접종 직업군으로 확대합니다.

일반 국민의 추가접종은 국내외 조사와 연구결과 등을 분석하여 계속 검토해나가겠습니다.

50대 연령층 그리고 18세 이상의 기저질환자 및 우선접종 직업군 기본접종 6개월이 경과한 자는 11월 1일부터 사전예약을 통해 11월 15일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합니다.

잔여백신을 활용한 추가접종은 11월 1일부터는 의료기관의 예비명단을 통해서 접종을 받으실 수 있고, 네이버, 카카오 등 SNS를 통한 잔여백신의 추가접종 신청은 11월 중순경부터 가능합니다.

기저질환자는 당뇨 등 내분비 질환, 그리고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만성 신부전증 등 만성 신장 질환, 그리고 천식 등 만성 호흡기 질환, 그리고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계 질환, 그리고 간경변 등 만성 소화기 질환 등이 해당되며, 제시된 기저질환 범위가 아니더라도 의사 판단으로 추가접종을 권고하는 만성질환자는 기초접종 6개월 이후에 추가접종이 가능합니다.

얀센 백신 접종자는 기본접종자 전체를 대상으로 접종완료 2개월 이후 추가접종을 시행합니다.

위탁의료기관에서 mRNA 백신으로 접종받으며, 사전예약은 오늘 저녁 20시부터 시작하며, 예방접종은 11월 8일부터 시행합니다.

30세 이상 연령층 중 본인이 희망할 경우는 얀센 백신으로도 접종이 가능하며, 보건소에 유선으로 확인 후에 접종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추가접종 세부 시행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추가접종은 기본적으로 mRNA을 활용하며, 가급적 기본접종과 동일한 백신으로 실시하며 백신 종류가 2종, 두 가지 종류가 초과하지 않도록 권고하였습니다. 접종 용량은 모더나 백신으로 추가접종을 할 때는 미국 FDA 승인 사항을 기준으로 기본접종의 절반 용량, 항원량 기준으로는 50㎍으로 시항하며, 그 외의 백신은 기본접종과 동일한 용량으로 시행합니다.

접종간격은 원칙적으로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 이후, 가급적이면 8개월 이내에 시행 권고합니다.

예외적으로 면역저하자와 얀센 백신 접종자는 기본접종 완료 2개월 이후부터 추가접종 권고합니다.

셋째, 미접종자의 접종률을 높이겠습니다.

18세 이상 성인 중 미접종자는 약 520여 만 명으로 추정됩니다.

주요 미접종 사유는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 백신 효과에 대한 불신, 기본방역수칙으로 예방 가능하다는 순으로 사유가 조사되었습니다. 이에 이상반응의 인과성 평가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안전성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안내하여 불안감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미접종자는 언제든 사전예약 없이 간편하게 당일접종이 가능하며, 잔여백신도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인구 구성, 또 외국인의 비율 등 여건을 반영해서 지자체 주도로 미접종자 접종계획을 수립하여 지역별 미접종자 접종계획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2차 접종 미접종자는 32만여 명으로 전체 대상자 중 0.9%의 수준입니다. 접종간격을 넘겼거나 부득이하게 예약일에 접종을 받지 못하신 분들은 2차 접종 예약일을 누리집을 통해 직접 변경하실 수 있고, SNS나 예비명단을 통해 잔여백신으로 2차 접종을 받아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유료광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